Bemani/Beatmania IIDX

Beatmania IIDX 16TH Emperss

BOG 2009. 5. 1. 09:53

오랜간만의 글을 올립니다.^^

회사때문에 정신없어서 블로그 개재가 늦었습니다.

한동안 업데이트를 않해서인지 거미줄이 쳐져있군요.

그래서 틈틈히 정보나 소감글에 신경좀 쓸려구요.

 

14TH GOLD부터 투루퍼스 군투덱까지 소감문 건너뛴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최근 업데이트부터 개재하겠습니다.

 

 

4월 19일 DJHACKERS 비공식으로 공개가 되어 이제 구동이 가능하게 된 16TH 퀸즈투덱이 되겠습니다.

14TH GOLD 까지는 사실상 POWERSTRIP 을 써가면서 싱크조절을 하더라도 판정이 엉망이라 그다지 할맛을 잃곤 했지만 최근 군투덱부터 DJHACKER 님의 모니터싱크체크기능도입으로 판정까지 어느정도 잡아주기 시작해서인지

이번16TH 일명 퀸투덱 또한  모니터자동체크기능으로 판정을 잡아줍니다.

참으로 반가운 일이죠..

 

 

 

스타트누르면 역시 DP(더블)이냐 싱글이냐 선택문 구조는 같습니다.

 

 

셀렉트 선택모드도 전작과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고 보면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조가 깔끔해서 보기가 편하고 좋더군요.

아!... 이팩터 효과중에 "PITCH" 라고 골드때부터 추가가 되었는데 사운드 이퀄라이져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확인이 않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PITCH"기능은 VEFX +, - 로 이팩터 조절이 가능합니다.

 

 

당시 16TH Emperss 에서 초미의 관심사였던 smooooch・∀・(스무치) 란 곡입니다.

ps2 용 cs 판 15th 군투덱에서도 이곡이 특별히 추가곡으로 삽입되어 있었죠.

곡도 곡이지만 무엇보다 더 관심이 갔던건 아무래도

 

 

이 3명의 쌍둥이?의 로리틱스타일의 케릭터 BGA 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무한 달리기?와 퍼포먼스로 눈길이 잡히지 않을수가 없더군요.

케릭터 또한 귀엽구요.

 

 

배속조절은 변함없이 스타트버튼으로 OFF(NOT 노트) ~ 5.0x 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싱크체크기능으로 판정저스트 그레잇이 좀 나와줘서인지 스코어가 대략 양호합니다.

예전에는 저스트 그래잇과 그냥 그래잇수가 거의 비슷해서 스코어 또한 난감했습니다;.

 

이번작에 리절트시스템이 좀 달라진것이 ex score 도입인데 근처에 투덱기계가 없어 해보지는 못했지만,

추측으론 아마 eAmoosement 카드로 인한 각곡의 경험치가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아아....AA

콘솔판 이후로 처음으로 받아보는 AA 군요.ㅜㅜ

참으로 기쁘기 그지없습니다.ㅡㅜ

 

 

저스트 그레잇이 전보다 잘나와주긴 합니다만, 체감상 PS2용 CS판보다 판정이 좀 짜긴 합니다.

PS2용 CS판때도 그다지 저스트그래잇이 잘 않나왔는데...뭐 비슷하군요...결국 제 실력탓이죠..ㅜㅜ

 

 

엔딩곡이 참 맘에 듭니다.

12TH Happysky 때와 비슷한 피아노곡이라 그이후로 맘에 드는 곡이네요. BGA도 심심하지 않게 그럭저럭 현란하구요.

참고로 이 엔딩곡도 인기가 있어서인가 출시전에도 셈플로 공개가 되어 일본 유저들에게 주목을 받은곡이라 곡선택목록중에 "THANK YOU FOR PLAYING" 이라는 곡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물론 BGA도 엔딩 스페프 화면그대로입니다.ㅎㅎㅎ

 

 

16TH Emperss 에서는 삭제/추가곡이 좀 있는거 같습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것이 6th의 주옥같은 곡 BALLAD FOR YOU 가 추가가 되었습니다.

6TH 이후로 이곡이 등장이 없어서 참으로 오랜만이라 개인적으로 반가운곡인데요.

반대로 8TH 의 트랜스곡의 명곡 V31 , 9TH U GOOTA GROOVE 가 삭제되었습니다. 으헝헝.ㅜㅜ

 

 

자기 실력을 확인할수 있는 단수? 모드입니다.

BGA가 멋진데요 화면이 돌아가는 3D BGA가 단수선택시마다 줌 아웃해주는 이팩터가 마음에 듭니다.

자신의 레벨 가늠하는 모드라서인지 곡목록 등장은 일제 없습니다. 4스테이지이고 클리어시에 퍼센트로 결과가 나옵니다. 단 랭킹 네임입력 모드는 없습니다.

 

 

Standard 모드 엑스트라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하고 랭킹 네임 입력모습

총 6글자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랭킹 네임 입력하고나서의 전체 랭킹모드

 

 

네 마지막 엔딩스테프소개 화면입니다.

스테프닉들중에 역시 그분의 닉은 볼수가 없군요.ㅜㅜ

 

 

 

 

당시 골드러쉬 보컬이셨고 15 DJ TROOPERS의 튜토리얼을 맡으셨던  Michael A La Mode(본명 :Jason Michael Borenstein )님이 Gold~Troopers 때는 엔딩 스테프화면 닉에 보였는데

2월 7일 밤 대동맥파열로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세상으로 가셔서 이후 16TH Emperss 스테프 엔딩화면에서는 그의 닉을 볼수가 없어서 안타깝습니다.ㅠㅠ

좀 많이 뒷북이지만 다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THANK YOU FOR PLAYING.

 

이 마지막 목소리가 좀 소름돋게 느끼하던;..

 

이번 Beatmania IIDX 16TH Emperss 는 의외로 잘만든 작품인거 같습니다.

컨셉의 취지도 잘 맞는거 같구요.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약간의 시스템이 달라진부분

무엇보다 모니터 체크기능으로 인한 판정 최적화가 가장 맘에 들었습니다.

 

15TH TROOPERS 는 DLL을 이용한 IC카드 도입과 외국의 어느 비공개 온라인섭도입으로 각곡 랭킹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로 비유하자면 MAME의 카일레라서버운영같은 개념인거 같은데 현재 16TH Emperss 또한 온라인운영 시험테스트중이라네요.

 

저도 참여해보려고 이리저리 삽질하다가 결국은 접속 실패했습니다만,  언젠간 성공하겠죠;;^^;

다음에는 15th troopers online 접속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상..휘리릭